법무법인한중

IBT Lex 소식

Home > IBT Lex소식 > News

News

제목 : 미국 주재원 비자 (L-1비자) 20-01-22 14:22
작성자 : 국제 법무팀



L-1 주재원비자는 한국 모회사가 미국의 자회사 또는 계열사로 직원을 파견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는 비자입니다. L-1 비자를 신청하려면 파견되는 직원이 한국 모회사에서 관리자 또는 임원이거나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에서 이와 동일한 수준의 업무를 할 예정이라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더불어 한국 모회사에서 지난 3년동안 최소 1년 이상 근무했어야 합니다.



L-1 주재원 비자는 아래와 같이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L-1A 주재원 비자 (관리자 또는 임원용)

미국으로 파견되는 직원은 회사의 관리 및 운영상 핵심 역할을 하는 임원 또는 관리자급이어야 합니다. 임원일 경우, 회사의 중요한 사안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실행할 결정권이 있어야 합니다. 관리자급의 경우, 직원들을 고용, 관리 및 감독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L-1A를 취득하는 경우 미국에서 최대 7년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2. L-1B 주재원 비자 (전문지식 및 기술 보유자용)

미국으로 파견되는 직원은 회사의 제품 연구 및 생산, 또는 서비스등에 대한 특수한 전문지식 (Special knowledge) 또는 기술을 갖춘 자여야 합니다. 해당 직원의 경력이나 기술은 다른 근로자가 쉽게 대체할 수 없는 것임과 동시에 미국에서도 대체 할 인력이 없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L-1B를 취득하는 경우 미국에서 최대 5년간 체류가 가능합니다.


L-1 주재원 비자 신청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신청자 서류준비

2. 미 이민국 (USCIS) L-1 청원서 서류 제출

3. 미 이민국 (USCIS) 청원서 승인

4. 미 대사관으로 케이스 이관 및 L-1 비자 인터뷰 신청

5. 미 대사관 L-1 비자 인터뷰 진행

6. L-1 주재원 비자 발급


L-1 주재원 비자는 청원서 작성부터 신청자의 직책과 업무의 종류에 맞는 직무기술서 작성 및 조직도 구성 등 많은 양의 서류를 준비해야 할 뿐만 아니라 미 이민국과 미 대사관의 까다로운 심사 기준을 거쳐야 하므로 서류 준비 단계부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꼼꼼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L-1A 주재원 비자 신청 및 연장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info@ibtlex.com 또는 02-598-9021~2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본 포스팅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으로서 법률 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법률 상담이나 자문이 필요하실 경우 법률 전문가와의 직접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akaoTalk_20200121_092718849_03.jpg  블로그_하단_그림__한중_설명 (2).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