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한중

IBT Lex 소식

Home > IBT Lex소식 > News

News

제목 : [미국 비자 및 이민] 전문직 종사자의 미국 주재원 비자 신청 및 미국 영주권 신청 21-08-26 10:40
작성자 : 국제 법무팀



국내에서 전문직종에서 근무하시면서 글로벌 시대 더 나은 커리어 발전 및 자녀 교육 등의 이유로 미국 영주권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글로벌 투자 전문가인 A 씨의 사례를 통해 미국 비자 및 영주권 취득 신청 절차를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법인 설립 및 투자


글로벌 투자 전문가인 A씨의 경우 한국에서 경영학 전공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에서 MBA 학위를 취득한 후, 현재 한국에서 비지니스 컨설팅 회사의 대표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A씨는 다년간의 글로벌 비지니스 컨설턴트 경력을 살려 미국 현지에 컨설팅 법인을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미국 진출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미국 법인 설립의 경우 미국 내 향후 거주하고자 하는 지역에 설립 가능하며, 미국 현지 법인에 해외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향후 미국 법인 운영 자금 등을 송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투자 주체를 현재 국내에 운영하고 있는 비지니스 컨설팅 회사로 설정하여 국내 모회사-미국 자회사 지분 관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미국 주재원 비자 신청


A씨의 경우 경력 발전 및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미국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이럴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미국 영주권 신청 후 마냥 기다리는거 보다는 미국 현지 법인을 활용하여 주재원 비자를 받고 미국에 먼저 입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미국 주재원 비자는 그 종류가 크게 2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 본사와 미국 회사의 지분 관계, 신청자의 자격 요건, 경력 사항, 미국 현지 내 직원 고용 인원 수를 다방면으로 고려하여 선택 가능합니다. A 씨의 경우 E-2 매니저 카테고리 또는 L-1A 관리자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재원 비자 신청 가능합니다.


미국 주재원 비자 신청 시 배우자와 21세 미만 자녀는 동반 가족으로서 함께 신청 가능하며, 배우자의 경우 미국 현지에서 일을 할 수도 있고, 자녀들은 미국 공립학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3. 미국 영주권 신청


A씨가 미국 현지에서 관리자 급의 주재원으로 근무하고 있다면 EB-1 취업이민 신청이 가능합니다. EB-1 취업이민은 다국적 기업의 경영자나 임원이 신청할 수 있는 영주권 절차로서 미국 현지 법인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이때 지난 3년간 최소 1년 이상 미국 법인에서 경영자 또는 임원급으로 근무했었던 경력 사항을 제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씨의 경우 NIW (National Interest Waiver) 라는 절차를 통해서도 영주권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학력자 및 우수한 재능의 보유자가 신청할 수 있는 이민 절차로서 미국 현지에 고용주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즉, 신청자가 종사하는 분야가 미국 내에서 사회적, 경제적으로 중요하다는 점, 해당 분야에서의 신청자의 전문성, 그리고 신청자의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미국 현지에서 고용주가 필요한 노동 허가 절차를 면제해주는 것이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된다는 내용을 증명하여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전문직 종사자의 경우 EB-5 투자 이민보다는 본인의 학력과 경력을 살려 EB-1 또는 EB-2 NIW 영주권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B-5 투자이민의 경우 처음 영주권 발급 시 2년간 조건부 영주권이 발급되며, 2년 후 조건 해지 절차를 추가로 거쳐야 하는데 반해 EB-1 또는 EB-2 NIW 영주권의 경우 영주권 발급 순간부터 영구영주권 발급이 가능하며, 영주권 발급에 필요한 비용 또한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 미국 현지에 진출하여 커리어를 쌓고 가족들과 미국 현지에서 거주하고자 미국 영주권 취득에 관심 있으신 분들의 경우 법무법인 한중 국제법무팀으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info@ibtlex.com

02-598-9021~2 

카카오톡: ibtlex 

인스타그램: ibtlex9021


[본 포스팅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으로서 법률 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법률 상담이나 자문이 필요하실 경우 법률 전문가와의 직접 상담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KakaoTalk_20210824_182427517_수정.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