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법인한중

IBT Lex 소식

Home > IBT Lex소식 > News

News

제목 : [미국 유학] 미국 유학을 위한 F-1비자 15-01-07 17:59
작성자 : 국제 법무팀



미국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해서는 크게 3가지 형태의 비자가 있습니다. 정규 교육 또는 어학연수생을 위한 F-1 비자, 문화교류/교환 방문 프로그램 학생들을 위한 J-1 비자, 직업 교육 학생들을 위한 M-1 비자가 있습니다. 



 비자

 내용

 필요 서류

 F 비자

 정규 교육 또는 어학연수생 

 SEVIS I-20

 J 비자

 문화교류 비자, 교환방문프로그램 학생들을 위한 비자

 SEVIS DS-2019

 M 비자

 직업교육 학생들을 위한 비자

 SEVIS 1-20M


이 중 학위나 자격증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정규 학생 또는 어학 연수생으로 미국에 공부할 경우 F-1 비자를 신청합니다. 

 

입학 허가 및 인터뷰 신청

 

F-1 비자를 신청할 경우 미국의 학교에서 입학 허가를 받아야합니다. (SEVIS I-20) 미국 학교에서 발급받은 SEVIS I-20 에는 학교 등록일이 기재되어 있는데 이 등록일로부터 120일 이내에 F-1 비자를 신청할 수 습니다. 비자 승인 후 미국 입국은 등록일로부터 30일 전부터 가능합니다. 

 

체류 기간

 

F-1 비자의 만기일은 미국 입국과 관련있으며, 미국에서의 체류 기간은 학생으로서의 자경이 유지되는 기간에 의해 좌우됩니다. 다른 비자와 다르게 F-1 비자로 미국 입국 시 이민국에서는 D/S (Duration of Status)를 찍어주는데 이 표시의 의미는 이민국과 학교 측에서 학업 수료에 소요되는 기간동안 정규 학생 신분을 유지하는 한 계속해서 미국 내에서 학생으로서 체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자 신청 시 주의사항

 

F-1 비자를 신청할 시 학업의 필요성 및 목적이 뚜렷해야 하고 한국에서 충분히 사회적,경제적으로 기반이 뒷받침되어야 하며, 따라서 직장이 없는 주부가 자녀 교육을 위한 장기 체류를 목적으로 단순 어학연수의 목적으로 비자를 신청할 경우에도 배우자의 사회적, 경제적 기반과 상관없이 유학의 목적이 명확하지 않아 비자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학의 목적과 필요성 입증 및 한국에서의 기반을 충분히 고려하여 비자를 신청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비자 거절 기록이 있으실 경우 비자 심사가 훨씬 까다로울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사정에 맞게 전략을 구상하셔야 합니다. 

 

저희 법무법인 한중 국제법무팀은 F-1 비자 신청 시 유학 목적 증명, 한국 연대성 및 비이민의도 증명 관련하여 전문적인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1 비자 발급에 문의사항 있으실 경우 저희 법무법인 한중 국제법무팀 (www.ibtlex.com) 의 전문 변호사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http://blog.naver.com/ibtlex/220201519091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으로서 법률 자문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Student.jpg  2014-03-11 16;35;09.JPG